UPDATE : 2020.4.1 수 15:11
상단여백
HOME PEOPLE 인물
3시간 안에 배우는 ‘4차 산업혁명 에센스’4차 산업혁명의 핵심을 뚫는 명쾌한 강의
아시아씨이뉴스 | 승인2020.03.25 14:39

2016년 다보스 포럼의 클라우스 슈밥 회장이 맨 처음 언급한 것으로 알려진 ‘제4차 산업혁명’의 개념은 전 세계에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며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경제 분야는 물론 정치나 문화 등 타 분야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며 미래 사회를 혁신적으로 바꾸어 놓을 변화로 점쳐지고 있다. 특히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청년 세대의 경우 이제까지 우리가 경험해본 적 없는 새로운 세상에서 살아가게 될 가능성이 있기에 4차 산업혁명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4차 산업혁명을 이해하고, 다음 세대에게 설명해 주어야 할까? 이 변화가 과거 우리가 겪어왔던 것과는 전혀 다른 종류의 변화이며, 그렇기 때문에 이를 교육하기 위한 주제와 중심이 거의 잡혀있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그렇기에 매우 많은 사람들이 4차 산업혁명을 이야기하지만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우리 생활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복잡다기한 4차 산업혁명의 세계에서 무엇이 핵심인지를 명쾌하게 정의하고 이야기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이호성 저자KMAC(한국능률협회컨설팅) 자문위원, 한국미래과학진흥원 이사진『4차 산업혁명 에센스』『현장중심형 스마트팩토리』

이 책 『4차 산업혁명 에센스』는 이렇게 우리가 귀에 못 박히도록 듣고 있으면서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을 인공지능(AI), 5세대 이동통신(5G), 블록체인(비트코인 중심)이라는 단 세 가지의 키워드로 간결하면서도 알기 쉽고 흥미진진하게 전달한다.

첫 장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이호성 저자의 명쾌한 해설로 듣는 인공지능(AI)과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설명이다. 인공지능은 단순히 공상과학드라마의 소재 정도에 머물지 않고 우리의 삶을 바꾸어 놓는 ‘현실’이 되어 있다는 것을 일깨워 주면서 ‘똑똑한 공장’ 스마트팩토리를 통한 인간과 인공지능의 공존 가능성을 이야기한다.

경갑수 저자LG유플러스 상근자문, 한국미래과학진흥원 이사진『4차 산업혁명 에센스』

둘째 장은 LG유플러스 상근자문으로 활동하고 있는 경갑수 저자의 깔끔한 해설이 돋보이는 5세대 이동통신(5G)에 관한 설명이다. 5G라고 하면 막연하게 4G보다 빠른 스마트폰 통신 속도를 보장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이를 뛰어넘어 최근 화제를 모으고 있는 자율주행차, 3D프린터, 드론 등의 운영에 5G의 특성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대한민국이 어째서 5G 관련 산업에 집중투자하고 있는지를 잘 이야기해주고 있다.

마지막 장은 한국융합미래교육원 원장으로 활동 중인 황재민 저자의 흥미진진한 블록체인, 그리고 비트코인에 대한 이야기이다. 비트코인은 본격적인 투자 대상으로 인정을 받은 이래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으며 일시적이지만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면서 투기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낳기도 했다. 이렇게 많은 이들이 비트코인을 ‘일확천금의 도구’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비트코인이 기반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은 근본적으로 투기의 도구가 아니며 4차 산업혁명의 흥망을 좌우하는 ‘신뢰 확보’라는 주요 화두를 담고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다. 

황재민 저자한국융합미래교육원 원장, 한국미래과학진흥원 원장『4차 산업혁명 에센스』『대한민국의 파트너 외국인』『지방화와 국가전략』

이렇게 특히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 청년층이 잘 알아두어야 할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을 담고 있는 이 책 『4차 산업혁명 에센스』는 2020년 서울시교육청 학교프로그램 진행도서, 2020년 사단법인 한국저술인협회 추천 우수도서로 지정되었다.

아시아씨이뉴스  asianews2015@naver.com

<저작권자 © 아시아씨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시아씨이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
iconPHOTOS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방로379, 제일빌딩615호 (여의도동44-35)  |  대표전화 : 02-782-6032
팩스 : 02-782-6035  |  관리자 E-MAIL : asianews2015@naver.com
등록번호 : 서울, 아 04234  |  발행인 : 강성재  |  편집인 : 강성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성재
Copyright © 2020 아시아씨이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